평균 시청 지속시간과 노출 클릭률 중요성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어떻게 보면 유튜브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핵심 중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분은 이 부분이 정말 생소할 것입니다. 아주 간단하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평균 시청 지속시간이란?

 말 그대로 시청자들이 어떤 특정 영상에 대해 평균적으로 얼마나 오래 시청을 했느냐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 지속시간이 길면 길 수록 굉장히 좋은 영상, 매력적인 영상이라는 반증이 될 것입니다. 저는 항상 이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 영상 편집을 어떻게 하는지 촬영할 때 불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등 여러 가지를 항상 생각합니다. 이 시청 지속시간은 여러분의 영상이 재밌는지 또는 유익한지 등을 나타내는 지표가 될 것입니다.

 

 노출클릭률이란?

 이전 포스팅에서도 설명했지만 한 번 더 설명드리자면, 쉽게 말해 얼마나 여러분의 영상을 선택받았는지에 대한 지표입니다. 즉 100명에게 해당 영상이 노출되었는데 10명이 클릭해서 시청한다면, 노출 클릭률은 10%가 됩니다. 이 노출클릭률은 주로 썸네일로 인해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썸네일을 통해 노출 클릭률을 높이는 전략도 추후에 제가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유튜브의 공식적인 내용!

이 2가지 지표 (평균 시청시간과 노출 클릭률) 증가하면 유튜브 노출을 더 많이 시켜준다!

 

 위에서 설명한 부분은 바로 이 사진에 나와 있습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클릭률 및 동영상 시청시간을 늘리면 유튜브에서 콘텐츠를 추천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즉 이 2가지 지표가 높으면 높을수록 여러분의 영상은 많은 대중들에게 노출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 2가지 지표 말고도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지만 그것도 추후에 제가 정리해보겠습니다.

 

 자 그런데 유튜브를 운영하시다 보면 둘 다 지표를 올리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되실 것입니다. 시청 지속시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영상 자체가 좋아야 합니다. 제가 말하는 좋아야 한다는 것은 굉장히 포괄적인 내용이긴 한데, 영상 화질, 음질 등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콘텐츠가 제일 중요합니다. 거의 본질이지만 많은 분들이 망각하고 다른 쪽에 신경을 쓰실 겁니다. 나중에도 매력적인 영상을 만드는 방법도 모두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그러면 노출 클릭률은 아까도 설명드렸다시피 썸네일이 제일 중요합니다. 카피라이팅 기술도 어느 정도 들어가야 하고, 사람들의 심리도 잘 활용을 하셔야 합니다. 추후에 이 부분도 제가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그렇다면 상황을 한번 설명해보겠습니다.

 

 1. 노출클릭률은 낮은데, 시청 지속시간이 높은 상황

 2. 시청 지속시간은 낮은데, 노출 클릭률이 높은 상황

 

 1번의 경우, 조회수 자체는 금방 높아지지 않겠지만, 서서히 늘어날 것입니다. 왜냐 하면 시청 지속시간이 길어지면 "추천 동영상"으로 걸릴 확률이 높아지거든요. 그래서 썸네일만 잘 바꿔주면 굉장히 많이 노출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시청지속시간이 길다는 것은 이미 좋은 영상이라고 1차적으로 판단이 들기 때문입니다.

 

 2번의 경우는 조회수 자체는 금방 오르겠지만, 시청지속시간이 낮아서 해당 영상은 그렇게 좋은 영상이라고 알고리즘이 판단을 해버릴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기에 초반 깨끗이수는 높겠지만, 시간이 갈수록 영상에 대한 노출도가 하락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들은 모두 경험에 의거한 내용입니다.

 

 

 무엇이 되었기 되었든 시청 지속시간이나 노출 클릭률 모두 고고익선일수록 좋습니다. 그렇기에 언제나 저는 이 2가지를 생각하면서 영상을 만들고자 하고 있습니다. 초보 유튜버 분들도 이 2가지 지표를 항상 머릿속에 생각하시면서 영상을 제작해 나가시길 빌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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