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 네이버TV도 운영하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러나 네이버TV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말 많지 않습니다. 저는 유튜브도 운영하면서 네이버TV도 운영을 하는 중인데 이에 대한 내용을 여러분들에게 공유를 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면 네이버TV도 운영하는 것을 적극 권장드린다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네이버TV에서도 수익창출을 할 수 있거든요. 유튜브와 비슷하게 광고 수익을 얻을 수가 있는데 지금부터 이런 부분까지 네이버와 유튜브와 차이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이용자수의 차이

 이건 말 안해도 아마 여러분들이 아실겁니다. 네이버TV보다 유튜브를 보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유튜브는 이제 이용자수가 국내 기준으로 4천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물론 이 통계 안에는 투폰을 가진 분들도 있겠지만 아무튼 몇년 전에 2천만명이 됐다는 말을 들었었는데 불과 2~3년 안에 유튜브 사용자가 2배가 되었군요.

 반면 네이버 TV는 정말 이용자수가 적습니다. 조회수를 보면 그것을 확연히 알 수 있죠.

 

 2. 노출의 차이

 유튜브는 첫째, 탐색기능 비율이 높아지는 노출이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뿌려주는 노출을 통해 해당 유튜브 영상이 더욱 더 조회수가 커질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추천 동영상 노출이 있습니다. 나와 비슷한 콘텐츠 영상 다음으로 내 영상이 추천으로 뜨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검색 노출이 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티비는 거의 검색 노출밖에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튜브처럼 어떤 특정 채널을 밀어주거나 상단 노출시켜 주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대형 방송사나 연예인 위주로 밀어주고 개인은 검색에만 의존하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대부분이 굳이 네이버 티비를 운영 안하시는 것 같습니다.

 

 3. 광고 수익 단가 및 실제 수익

 유튜브와 네이버TV를 단순 광고 수익 단가를 비교할 때 대체적으로 네이버TV 조회수 광고 수익 단가가 더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도 미국 시청자가 영상을 보게 되어서 얻는 광고 수익 단가는 높지만 네이버TV도 그거에 맞먹는 걸로 확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제 수익 측면에서 네이버 TV는 워낙 조회수가 잘 안 나와서 광고 수익이 많지 않습니다. 유튜브는 그에 비해 탐색기능 노출로 인해 수익이 정말 많이 오르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여러가지 측면에서 볼 때 네이버TV는 유튜브에 한참 뒤쳐지는 것은 사실입니다. 제가 생각해도 이 둘의 장단점을 비교할 때 유튜브의 압승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신다면, 네이버TV도 동시에 같이 업로드하셔서 조금이라도 광고 효과라든지 소정의 수익을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네이버TV도 가끔 검색에 잘 걸려서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주는 꽤나 쏠쏠한 네이버TV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죠.

 

 추후에 네이버TV에 대한 공략법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TV 운영도 여러분 유튜브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 점에 대해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