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초보 유튜버들이 꿈꾸는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 방법 중 1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이것은 여러가지 복합적인 것들이 하나로 묶인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야기 중 오늘은 1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일단 여러분들은 유튜브를 무슨 플랫폼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간단하게 영상을 보는 플랫폼 정도라고 보시나요?

 

 유튜브는 쉽게 말씀드려서 커뮤니티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를 비교의 예시로 들어보면, 네이버 카페는 폐쇄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오픈된 공간에서 모두에게 자유롭습니다. 그런데 제가 커뮤니티라는 말을 굳이 꺼낸 이유는 바로 유튜브 알고리즘 때문입니다.

 

 우리는 어떤 유튜버를 구독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나 뿐만 아니라 그 유튜버의 매력이라든지 내용이라든지 여러가지 측면에서 많은 사람들이 구독을 누른 이유가 있을테지만, 대부분 비슷한 성향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평소에 동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유튜브 채널도 그런 채널을 찾아서 볼 확률이 큽니다. 특히 반려견이라든지 반료묘를 키우고 계신 분들이 있다면 대부분 펫 유튜브를 찾아서 보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을 모이게 하면 할 수록 평균 조회수는 높아질 것입니다.

 

 자 그런데 여기서 제가 질문을 한번 던져보겠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대중적인 주제를 다룰 수록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는 더욱 대중적인 것을 바라봐야 할까요? 아니면 비슷한 취향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일단 이 질문에 있어서 1차 적으로는 후자를 선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너무 대중적인 주제만 다루다 보면, 취향이 가지각색인 사람들이 먼저 모여버리게 됩니다. 이는 여러분의 영상을 노출을 시켜줌에 있어 AI 알고리즘의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맨 처음에는 커뮤니티 성격으로 어떤 특정 집단을 우선 노리면서 가야 됩니다. 그러나 동시에 대중적인 느낌을 주기도 해야 합니다. 그래서 결론을 먼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대중적인 주제를 가지고 가되, 머릿 속에는 한 부류의 집단이 모이겠끔 만들어야 합니다. 굉장히 모순되고 이질적인 내용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런 방법이 향후에 유튜브 알고리즘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추후에 자세하게 이 부분을 더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여러분이 기억해두셔야 할 것은 딱 한가지입니다.

 "유튜브는 커뮤니티이다."

 이 점만 아셔도 향후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 성장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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