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썸네일 잘 만들어서 노출클릭률 올리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오늘은 구체적으로 썸네일을 어떻게 하면 잘 만드는지에 대한 방법론 보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를 먼저 드리고자 합니다. 유튜브 노출클릭률 상승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썸네일입니다. 썸네일에 따라서 노출이 되었을 때 시청자들이 클릭하게 될 가능성이 많아지는 것입니다.

 

 이미 예전에도 언급했지만, 노출클릭률은 유튜브 탐색기능 비중을 높이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즉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노출이 되기 위해서는 2가지 지표가 필요합니다. 그 지표 중에 1개가 노출클릭률입니다. 유튜브 AI 알고리즘 입장에서는 어떤 2개의 영상이 비슷한 시청지속시간을 갖는다면, 2개 중에 노출클릭률이 높은 쪽을 아무래도 선호하게 될 것입니다. 그 지표는 객관적인 데이터로 나오니,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노출클릭률을 올리게 되는 썸네일에 대해 여러분들께서 아셔야 할 점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자는 여러가지 측면에서 유튜브에 대한 안목이 깊다고 말할 수 있지만 이 중에 가장 부족한 분야를 꼽자면 바로 썸네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썸네일도 제가 직접 만들어오면서 수많은 시도를 했지만 아직 이 썸네일 쪽에 대해 공부해야 될 것이 많더라고요.

 

 일단 썸네일을 나눠 보자면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째, 글은 없고 사진만 있는 썸네일입니다. 이런 경우도 나눠보면 여러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멋진 자연과 아름다운 경치와 피사체들이 어우러진 썸네일이라든지, 가장 재미있는 장면을 캡쳐한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글이 없기에 무엇을 표현해야 되는지 직관적으로 알기 쉬운 사진일 수록 좋습니다. 아니면 사람들의 시선을 확 사로 잡을 수 있는 자극적인 사진도 이에 속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류의 썸네일은 조금 구독자 층이 쌓이고 나서 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둘째, 글자와 같이 어우러진 일반적인 썸네일입니다. 이 부분이 가장 보편적인 썸네일입니다. 여기에서 사람들에게 잘 인식이 될 수 있도록 글씨라든지 사진도 잘 보이겠끔 해야 됩니다. 여기에서 제가 중요한 키포인트를 하나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 글자와 같이 어우러진 썸네일에서의 핵심은 바로 카피라이팅입니다. 이렇게까지 복잡하게 생각해야 되나요? 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많은 사람들을 후킹(hooking)하기 위해서는 필수로 우리는 카피라이팅까지 생각을 해둬야 합니다.

 

 썸네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사람들의 노출 클릭률이 정말 차이가 커질것입니다. 그리고 만일 글자가 없는 썸네일을 사용한다면, 제목을 더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제목을 막 짓는 것이 아니라, 카피라이팅에 가까운 문구를 사용하면서도 동시에 검색 최적화(SEO)도 된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앞으로 이 카피라이팅에 대한 사례와 제 생각들을 한번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도 요새 계속해서 연구해보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고, 다양한 실험을 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그 결과를 한번 여기에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