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조회수 올리고 싶으신 분들이 많이 계실겁니다. 저도 매번 조회수 결과치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고 하는데요. 오늘은 조금이나마 여러분들에게 도움을 드리고 싶은 마음에 이렇게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네이버하고는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바로 유튜브는 검색 유입을 통해서도 조회수가 늘어나기도 하고, 탐색기능 통해서 소위 말하는 떡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티비 등) 경우에는 대부분 검색 유입에만 많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같은 시간을 놓고 같은 콘텐츠를 했을 때 유튜브가 훨씬 더 발전 가능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저는 검색 유입만 잘 잡아도 금방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초보 유튜버들 같은 경우, 구독자수가 적기 때문에 오로지 이런 검색 유입을 통해서 조회수를 늘릴 수 있으실 겁니다. 물론, 외부 홍보를 통해서도 유입시킬 수 있으나 저는 개인적으로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외부 홍보하시는데 시간도 많이 뺏기실 것이고 차라리 그 시간에 콘텐츠에 집중하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그런 부분도 참고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 유입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더 깊이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 이 검색 최적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바로 유튜브 상위 노출을 하기 위함입니다. 저는 1개 영상이 꾸준하게 조회수가 올라가는데 데이터 보기 전까지는 적당하게 떡상했구나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유튜브 스튜디오 들어가서 데이터를 보니, 결과는 조금 달랐습니다. 바로 꾸준한 검색 유입이 많이 있었고, 무엇보다도 그 영상 주제의 메인 키워드로 검색을 해보니 제 영상이 가장 맨 1위 상위 노출이 되어 있었습니다. 결국 최상위 노출을 가기 위해서도 검색최적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여기에서 또 네이버와 차이를 보이는 부분이 블로그 같은 경우, 그 블로그를 오래 운영해왔어야 했을겁니다. 그래야 최적화 블로그가 될 수 있었겠지요. 저는 블로그 로직에 대해서는 잘 모르기에 이 부분은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여러 채널을 운영해본 결과, 신생 유튜버여도 좋은 영상 (시청자들이 오래 시청하고, 클릭률이 높은 영상) 대해서 가끔 검색 페이지 최상단 1위로 노출된 경우를 다수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이 때 기본이 되는 것은 검색 최적화인데, 여러가지 여러분들에게 팁도 드리겠습니다.

 

 검색 최적화 전략1. 압도적으로 트래픽 많은 검색어 키워드 서칭

 결국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분야를 찾아보시면 되는데 그걸 볼 수 있는 인사이트가 몇개 있습니다. ZUM 포털 사이트라든지, 구글 트렌드라든지, 그리고 제가 가끔 참고하는 것은 네이터 데이터랩입니다. 여기를 통해서 여러분들께서 좋은 인사이트를 얻어가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사람들 관심사 파악한 뒤에 "웨어이즈포스트" 사이트 들어가셔서 검색량만 파악하십니다. 블로거셨다면, 경쟁강도도 참고하셨겠지만, 유튜브에 올리실 것이기 때문에 문서 수 (블로그 포스팅 수) 데이터는 무시하시고, 오로지 검색량 절대값만 보시면 됩니다. 여러가지 키워드 검색해 보시고, 가장 많은 데이터를 보유한 키워드로 제목 및 주제를 선정하면 됩니다.

 

 검색 최적화 전략2. 유튜브 검색창 자동 완성 키워드 적극 이용

 유튜브 검색창 자동 완성 키워드 적극 이용해서 제목을 지어주시면 됩니다. 이 부분은 제가 나중에 더 정확학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롬 시크릿 모드로 들어가셔서 유튜브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기존 쿠키 정보가 있으면 검색 화면에 뜨는 자동완성 키워드들은 나의 과거 정보가 내포된 결과이기 때문에 객관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크롬 시크릿 모드로 들어가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검색 최적화 작업은 정말 중요한 작업인데 나중에 제가 실전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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