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소재 찾을 때 꼭 알아야 할 것 알려드립니다. 아무 컨텐츠로 선택하면 안 됩니다. 초보 유튜버 분들은 유튜브 조회수 늘리고 구독자 모으는 방법에 대해 여러 곳에서 찾아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그 중에서 공통으로 나오는 내용이 아마도 콘텐츠 주제를 하나로 통일하라는 말을 들었을 겁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그 부분에 대해서 꼭 지키려고 노력을 하는데, 유튜브를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 위해 추가적인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콘텐츠를 선택해야 유튜브를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을까요? 일단 유튜브를 운영을 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오랫동안 꾸준하게 업로드할 수 있는 것인가? 그리고 사람들이 많이 관심 가질만한 소재인가를 생각을 하실텐데, 많은 초보 유튜버 분들이 하시는 흔한 착각 중에 하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 유튜버들은 영상 하나에 올인을 합니다.  

 

 많은 초보 유튜버 분들은 영상을 많이 편집해본 경험이 없기에 당연히 처음에는 마치 공모전에 참여하듯이 공을 정말 많이 들이십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인정하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편집 스킬을 익혀야지만 우리가 다양한 영상 연출을 할 수 있기에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것은 참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런 부분이 굉장히 미시적인 부분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유튜브 영상에서 중요한 부분은 내용이고, 이런 일을 계속해서 지속가능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소재를 처음 정할 때 여러가지 고려를 해야 될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런 것들을 하나씩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콘텐츠 아이디어를 계속해서 생각해낼 수 있는가?

 단편적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만일 어떤 특정 분야를 잘 알고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보자면, 편의점에서 가장 많이 할인 받는 방법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다고 해보겠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그 분야 전문가에 가까울 정도로 엄청난 노하우가 담긴 영상을 정성들여 만들어 업로드한다고 보겠습니다. 워낙 다양한 정보가 들어가있기에 조회수도 제법 오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과 관련한 연관 콘텐츠를 만들어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지금 만드신 이 영상은 딱 단편적인 콘텐츠에 불과할 것이니까요. 다만 여러분 콘텐츠가 이런 할인을 많이 받는 법을 주로 다루는 분야를 다루실 계획이라면 적극 추천드리지만, 혹시 다른 영상을 올리기 위해서 조사가 필요하다면 효율성 측면에서 약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콘텐츠 아이디어가 무궁무진하게 나올 수 있을만한 다양한 것들을 다루어야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확장해보자면, 각 편의점을 돌면서 그날의 할인 상품이 무엇인지 소개를 한다든지 말이죠. 이렇게 하게 되면 그냥 편의점만 돌면 되는 상황이 되어서 콘텐츠를 무궁무진하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2. 영상 하나를 편집할 때 최소한으로 시간을 줄이는 것을 찾으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 드린 것과 같이 유튜브는 마라톤과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편집을 하나 할 때 스트레스를 덜 받아야 합니다. 저는 제가 운영하고 있는 여러 채널 중에 하나는 콘텐츠 하나 업로드하는데 30분 정도 걸립니다. 이 30분이라는 시간은 소재 선정에서부터 편집, 업로드까지 다 포함된 시간입니다. 지금 예시는 굉장히 단편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저는 이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 템플릿을 만들었습니다. 그 템플릿에 내용적인 것만 바로바로 채워 넣으면 영상 하나가 뚝딱 완성이 됩니다. 이런식으로 편집 시간도 최소화를 할 수 있는 콘텐츠를 운영하셔야 여러분이 1주에 3개를 업로드하든 그 이상을 하든 자주 영상을 올릴 수 있게 됩니다. 

 영상 하나 당 편집하는 시간이 오래걸리면 걸릴 수록 쉽게 포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 여러분들께서 초심에 가졌던 유튜브에 대한 열정이 금방 사라지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유튜브 콘텐츠 소재를 찾으실 때, 과연 이걸 편집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인가? 편집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노력으로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가? 이와 같은 고민을 해보셔야 합니다.

 

 3. 사람들이 꾸준히 검색하는 소재인가?

 저는 유튜브를 운영할 때 검색 유입을 굉장히 신경을 많이 쓰는 타입입니다. 결국 검색 유입이 꾸준히 일어나는 소재를 선택하면 지속적으로 영상 조회수가 오르는 결과를 얻게 됩니다. 저는 지금도 검색 유입만으로 조회수가 꾸준히 상승하는 영상들이 다수 있습니다.

 여기서 저 위 2개 사례만 놓고 봤을 때,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콘텐츠 중 하나는 일상 브이로그입니다. 매일 아무거나 나를 담는 것들이 콘텐츠가 될 수 있기에 콘텐츠 아이디어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 없고, 영상 하나를 편집할 때 최소한 컷편집만 넣는다면, 그리고 최소한의 자막만 넣는다면 편집 시간도 줄어들 것입니다. 여기서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자면, 브이로그는 생각보다 편집 시간을 많이 잡아 먹는데, 일단 예시를 들기 위해 설명드리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브이로그의 가장 큰 단점은 통일성도 없을 뿐 더러, 검색 유입을 만들어내기도 어렵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영상들이 올라오기도 하고 사람들이 일반인의 브이로그를 잘 안 보게 될 것입니다. 물론 특색을 갖춘 일상 브이로그라면 얘기는 달라집니다. 자신의 직업과 관련 된 것들, 예를 들어서 공공기관 취업과 관련된 브이로그라면 사람들이 취업 뿐만아니라, 업무 내용에 대해 궁금해하는 취업준비생들이 있을 수 있기에 어느정도 검색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식으로 사람들이 꾸준하게 관심 가질만한 롱테일 주제로 선택하면 장기적으로 성공적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시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지금까지 이렇게 유튜브 소재를 고를 때 고려해야 될 부분들을 정리해봤는데, 유튜브를 장기전으로 운영해야 하기에 초반에 너무 힘을 넣는 것 보다는 길게 보고 천천히 내공을 쌓아가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유튜브 운영을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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