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탐색기능 비율이 높이기 위해 초보 유튜버가 해야 할 일을 정리해봤습니다. 유튜브 AI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좋은 영상이어야 하고, 그 뜻은 시청지속시간이 긴 영상을 의미합니다. 또한, 노출클릭률도 당연히 필요한 지표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가 해줘야 할 기본적인 작업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은 떡상한다는 것의 의미를 잘 아셔야 하는데, 딱 2개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관심사를 가진 주제과 관심사가 아닌 주제로 나눈 것입니다. 주로 검색 노출이라든지, 추천으로 인한 노출 같은 경우는 해당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영상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청지속시간도 높게 나올 수도 있고, 관심 분야이기에 노출클릭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을 하나 알아두셔야 하는게, 이 첫번째 단계 즉 검색 및 추천 노출로 인해 시청자들의 선택을 잘 받으셔야 합니다. 그래야만 추후에 탐색기능 비율도 높아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만일 이 단계에서 시청자들의 호응이 좋다고 판단이 되면 그 다음 단계로 탐색 노출의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부터는 점점 해당 관심사가 아닌 사람들에게도 노출이 되기 시작합니다. 물론 초반에는 관련 분야의 시청자들에게 먼저 노출을 시켜주고, 반응이 좋으면 다음 더 광범위한 시청자들에게 노출을 시킵니다. 계속 반응도가 좋으면 해당 분야에 전혀 관심 없는 사람에게까지 도달하게 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채널 영상들이 소위 말하는 탐색기능 비율이 늘어나기 위해서는 항상 여러가지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금 여러분이 만들어온 영상들이 과연 일반 대중들에게까지 퍼졌을 때 그 영상을 과연 클릭을 할 것인지, 어느정도의 관심도를 가지고 볼 것인지를 스스로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결국은 여러분의 영상이 해당 관심 분야에 있는 사람들을 타켓으로 만들기 보다는 좀 더 범위를 넓힌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영상을 기획하고 구성하셔야 합니다. 이 과정은 유튜브를 하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 됩니다. 물론 기본 베이스는 어떤 특정 카테고리 하나를 잡고 가야 되지만, 항상 영상은 그 분야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이 봐도 흥미롭게 볼만할 정도로 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되면 신규 구독자 유입도 잘 될 수 있고, 소위 유튜브 떡상을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여러분들이 참고하셔서 채널 운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