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광고 수익 극대화 하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유튜브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수익창출 조건에 달성하여서 광고 수익을 받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초보 유튜버들 입장에서 유튜브 수익창출 조건인 구독자 1000명과 시청시간 4000시간에 달성하는 것은 꿈과도 같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막상 운영해보면 그 수익창출 벽은 높게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막상 달성하고 나면 그 이후부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 겁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순하게 조회수를 많이 늘려서 광고 수익을 얻는 것보다 조금 더 효율적인 측면에서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어느 나라를 타켓팅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성별을 타켓팅하느냐에 따라서 큰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단 그 부분에 대해서도 여러분들에게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국가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을 타켓으로 할 수록 광고 단가가 비싸다. 

 이 부분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우리나라의 광고 단가도 꽤나 비싼 편에 속합니다. 아무래도 해당 국가의 경제력에 따라서 이것도 많은 부분이 그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통상적으로 미국은 우리나라에 비해 광고단가가 3~4배 높은 것으로 나옵니다. 유튜버 대도서관님께서 예전에 이와 관련해서 말씀하신 적이 있었는데, LA 및 뉴욕 쪽 광고 단가가 어마어마하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그 만큼 미국에서의 소비력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동남아시아 국가로 타켓으로 하면 광고 단가가 정말 낮아집니다. 저도 한 채널을 동남아시아 중 한 국가를 타켓으로 운영 중인데, 광고 단가가 절망적으로 낮습니다.

 

 둘째, 연령대는 30~50대를 타켓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질적으로 광고를 통해 시청자들이 선택을 하게 될 확률이 높은 연령층이 3050이라고 생각합니다. 즉 실질적인 구매력이 강한 연령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도 어떤 영상은 1020대를 타켓으로, 어떤 영상은 3050대를 타켓으로 맞춰서 콘텐츠를 제작한 적이 있었습니다. 비슷한 조회수 대비 광고 단가가 역시나 3050대 타켓으로 한 영상이 높았습니다. 그래서 혹시 초보 유튜버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은 조회수를 많이 늘리는데 자신이 없으시다면, 타켓을 높여서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같은 조회수 대비 많게는 3~4배 많게 광고 수익을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셋째, 남성 보다는 여성 타켓으로 하는 것이 광고 단가가 높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아직 테스트를 해보지 않아서 그렇다고 확정지어서 말씀드리진 않겠습니다. 다만, 제가 수강하는 유튜브 강좌에서 남성 타켓보다 여성 타켓팅이 조금 더 광고 단가가 높다고 들은 적이 있어서 그 부분을 말씀드립니다. 아마도 이 부분은 여성들이 조금 더 실질적인 구매를 많이 하기에 그에 대한 광고에 대한 소비도 이뤄질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저는 주로 남성들을 타켓팅한 영상들을 주로 제작해왔기 때문에 성별에 따른 광고 수익 비교를 직접 못해드려서 아쉽습니다.

 

 이렇게 초보 유튜버 분들이 혹시 궁금해하실 것 같은 것을 정리해봤습니다. 사실 운영할 때부터 이런 부분들도 신경 쓰신다면, 조회수가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더라도, 광고수익을 좀 많이 받아가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높게 책정된 광고 단가(RPM기준) 5달러가 높게 나온 것도 있었습니다. 즉 조회수 1000회 당 5달러 정도 추정수익으로 잡히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다른 영상들보다 훨씬 더 높은 광고 단가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것보다 더 높은 경우도 많이 있고, 훨씬 더 적은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가에 따라서, 나이에 따라서,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납니다. 이런 부분 고려하셔서 유튜브 운영 초반부터 전략을 잘 만드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