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쇼츠 같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이 완전 대세입니다. 제가 여기에서 정리해드리려고 하는 것은 딱 3가지입니다. 유튜브 쇼츠 짧은 동영상과 틱톡과 인스타그램의 릴스입니다. 이 3개는 각각 비슷하면서도 다른 점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일단 이것들의 원조격이 되는 틱톡부터 여러분들에게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틱톡 같은 경우, MZ세대를 바탕으로 굉장히 빠른 속도로 급성장했습니다. 시초는 중국이고,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틱톡은 글로벌 버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틱톡 같은 경우, 처음 나왔을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파급력이 있을줄 몰랐을 것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대체 어떤 것을 표현해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정말 엄청난 성공과 파급력을 가질 줄 몰랐습니다.

 

 일단 짧은 동영상 플랫폼에서의 핵심은 바로 짧은 영상들의 집합체라는 것입니다. 이런 짧은 영상 플랫폼의 장점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째는 콘텐츠 생산에 들어가는 시간이 그렇게 길지 않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유튜브 같은 경우 촬영을 한 뒤에 다시 편집을 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반면에 틱톡 같은 짧은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이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촬영 시간 뿐만 아니라 편집 시간도 마찬가지입니다. 두번째 강점은 단 기간에 많은 영상들을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것이 굉장히 큰 핵심이자 많은 유저들이 현재 존재하는 이유입니다.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영상을 볼 수 있기에 시청자 입장에서는 킬링 타임 용도로 안성 맞춤인 것입니다.

 

 

 틱톡은 위와 같이 강력한 강점 2가지로 인해서 현재 많은 트래픽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앞으로도 더 크게 성장하리라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틱톡을 견제하는 듯한 액션으로 유튜브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쇼츠와 인스타그램의 릴스가 등장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영상들은 틱톡에 올라와있는 것을 그대로 옮겨 놓은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정도로 이런 짧은 영상 세계에서는 틱톡이 유행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유튜브 쇼츠와 인스타의 릴스를 주목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유튜브 쇼츠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틱톡에 비해 연령층이 다양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틱톡 같은 경우, 10~20대 사이의 시청자 층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물론 30대 이상의 시청자도 늘어나고 있지만, 틱톡은 MZ 세대의 놀이터와 같습니다. 반면, 유튜브 쇼츠의 시청자는 연령대가 다양하기 때문에 콘텐츠도 그에 맞게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 니즈에 충족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알고리즘 경우에 아직 제가 파악 중에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나중에 더 자세히 분석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의 릴스 같은 경우, 20대 후반에서 40대 정도까지 주로 여성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타그램의 릴스를 보고 있자면, 틱톡과 쇼츠하고는 약간 다른 감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주로 다루시는 콘텐츠가 바로 이 2040 여성들을 타켓으로 하신다면 쇼츠를 바로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마지막 총평을 남기고자 합니다. 이제 3파전 양상이 지금 펼쳐지고 있는 지금, 이 짧은 동영상 플랫폼을 선두하게 될 것인가에 대해 조금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튜브 쇼츠가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틱톡에서는 할 수 없는 부분이 유튜브에서 채워지기 때문입니다. 나중에 더 자세히 이 유튜브 쇼츠 운영 일지에 대해서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위 배너는 제휴링크가 포함되어 있어 일정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