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탐색기능 알고리즘에 대해 여러 가지 유형이 있고 이를 정리해봤습니다. 구독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조회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기 위해서는 유튜브 AI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보고 계실 분들 중 구독자가 아직 1000명이 안 되었고 시청시간이 4000시간을 충족하지 못한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탐색기능 비율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여러 유형을 오늘 정리해봤습니다. 단순하게 어떤 특정 영상의 노출도가 상승하는 것으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 탐색기능도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유형 별로 정리한 것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저의 경험과 그동안 보고 느꼈던 것을 정리했습니다.

 

 일단 유튜브에서 탐색기능이라는 것은 여러분이 유튜브 앱을 처음 켰을 때, 여러분의 피드에 처음 노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무작정 여러분이 채널을 개설한 뒤 영상을 올린다고 해서 바로 많은 불특정 다수에게 영상이 노출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좋은 성적 (노출 클릭률이 높고, 시청 지속시간이 길고, 좋아요 개수와 댓글 개수가 많은 영상 등) 거둔 다음에 탐색기능에 노출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영상이 소위 말하는 조회수 수직상승을 하는 경우를 제가 경험하기도 했습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1. 구독자들 피드에 노출되는 "구독자 노출형 탐색 기능" 유형

 이는 가장 일반적인 탐색기능 유형 중 하나입니다. 모든 구독자에게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에 구독을 했거나 평소에 우리 채널에 관심이 많았던 구독자들 피드에 나타나게 됩니다. 영상을 업로드한 뒤 말이죠. 이 부분은 구독자가 거의 없는 초보 유튜버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지는 못하겠지만 무시하지는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결국 그 소수의 구독자들도 만족시켜 좋은 성적(위에서 설명한 지표들)을 거두게 되면 그다음 벽을 넘어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이 될 것입니다. 이 유형은 큰 조회수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알고리즘에 의한 노출이 급상승하는 그 출발점에 있습니다. 그래서 구독자가 얼마 없더라도 그 소수만이라도 환심을 살 수 있도록 영상 제작을 하기를 권장드립니다.

 

 2. 노출도가 소폭 상승하는 "작은 노출도 상승 탐색기능" 유형

 작은 노출도 상승이라는 말은 제가 임의로 지은 이름입니다. 구독자 이외에 다른 불특정 다수에게 조금씩 노출시켜주는 단계입니다. 그동안 운영해왔던 여러 채널들이 이 것을 다수 경험했습니다. 이미 조회수가 구독자수 보다 높은 상태에서 노출이 천천히 일어나는 형태입니다. 이때부터는 여러분들 영상에 댓글의 개수가 많아질 것입니다. 해당 영상에 관심을 갖고 검색해서 유입된 사람들 중 댓글을 다는 경우가 생각보다는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노출에 의해 유입된 사람들은 댓글을 다는 경우가 예상보다 많았습니다. 물론 영상의 내용에 따라 적은 조회수여도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경우도 있겠지만 이 부분은 참고 정도로 생각하세요. 이런 소소하게 조회수가 상승하는 이 "작은 노출도 상승 탐색기능" 유형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노출이 대폭적으로 상승하는 "중대형 떡상 탐색기능" 유형

 중대형 떡상 유형이라는 말도 제가 지어내긴 했지만, 이는 여러분들이 흔하게 알고 있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한 대대적인 노출도 상승을 의미합니다. 최근에 제가 운영하는 여러 채널들 중 2개 채널에서 이 대대적인 노출 상승이 있었습니다. 정말 신기했던 경험은 업로드하자마자 갑자기 노출도가 서서히 상승하더니, 어느 영역에서는 급격하게 늘어나는 구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 덕분에 2개 채널은 순식간에 하루 이틀 만에 구독자 1000명씩 늘기도 하고, 채널이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영상들이 이런 중대형 떡상 탐색기능 상승을 자주 만들어내신다면, 구독자 10만명은 금방 도달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저는 이런 탐색기능 공략에 대한 내용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할 계획이니 이 블로그 채널을 많이 참고해주세요.

 

 4. "시간차 노출 탐색기능" 유형

 이 유형은 특이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전혀 노출이 많이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영상이 몇 달이 지나 갑자기 위 "3번 유형"과 같이 대대적인 노출이 일어난 경우입니다.

 혹시 여러분들 "남중 리코더 실기" 영상을 혹시 보신 적 있으신가요? 2년 전에 올라왔던 영상인데 최근에 유튜브 알고리즘의 푸시를 받아 대대적인 노출이 있었고, 현재 조회수 300만 회를 가뿐하게 넘겼습니다. 영상의 내용은 진지하게 리코더를 부는 영상의 주인공과 이를 방해하려는 친구들의 재치 넘치는 춤이 압권입니다. 하지만 이 영상은 올렸을 당시에는 그저 그런 영상이라고 다들 생각했을 겁니다. 하지만 소위 말하는 "알 수 없는 알고리즘"에 의해 해당 영상은 엄청나게 노출이 많이 일어나게 되고, 조회수도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저 또한 이 알 수 없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시간차 노출 탐색기능의 덕을 본 적 있었습니다. 어떤 영상을 업로드하고 잊고 지냈었는데 어느 순간 32만 뷰가 되어 있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유형 중 아마 많은 분들이 4번을 기대를 많이 할 것이라고 봅니다. 내가 만든 여러개의 영상 중 우연하게 알고리즘의 간택을 받아 노출도가 상승하는 것을 기대하고 말이죠. 하지만 4번 경우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알고리즘도 아무 영상이나 그렇게 노출을 시켜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앞으로 저는 주로 1, 2, 3번 탐색 기능 유형을 어떻게 만들어가야 되는지 제 나름의 노하우와 경험담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공감은 큰 힘이 되니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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