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촬영 장비 어느 정도 스펙으로 사면 될까요? 최소 얼마 정도로 시작할 수 있나요? 

 제가 위 말 처럼 전문 장비로 촬영을 하고 촬영에 대해 잘 아는 것처럼 느껴지시겠지만 저는 참고로 촬영 쪽 전문가가 전혀 아닙니다. 물론 예전에 대학생 때 영화 제작 스터디 그룹에 들어가서 동아리 활동 같이 한 적은 있었으나, 실습 한번도 안 해봤습니다.

 

 그리고 이런 전문적인 촬영 장비들에 대해서도 잘 아는 사람이 다루어야 그 빛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말 이런 촬영 장비에 대해서도 잘 모르고, 촬영 기법도 거의 기초적인 수준만 알고 있습니다. 제가 이런 동아리 활동을 했다고 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지 않느냐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의 초보 수준 보다 못하는 정도의 실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참고로 촬영할 때 구도나 그런거 그렇게 많이 신경 쓰지 않는 편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촬영 장비는 무엇일까요? 저는 그냥 아이폰Xs를 사용 하고 있습니다. 뭐 특별히 이 기종을 쓴느 이유가 있냐고 물어보실 수 있는데 그냥 제가 가지고 있는 스마트폰을 쓸 뿐입니다. 즉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스마트폰 정도면 충분히 훌륭한 유튜브 촬영장비라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유튜버 신사임당님도 삼성 갤럭시 폰으로 촬영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색감도 예쁘고, (물론 영상 편집에서 색보정했겠지만) 화질이 좋습니다. 최근에 나온 스마트폰일수록 물론 더 좋겠지만, 굳이 최신꺼 아니더라도, 여러분의 스마트폰으로 촬영을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촬영 장비를 무엇으로 하느냐 보다 콘텐츠가 제일 중요합니다"

 

 촬영 장비 비싼 거 따로 구매하실 필요 전혀 없습니다. 우연히 친구가 카메라 촬영 장비 알아본다고 해서 저도 같이 따라가 본 적 있는데, 풀세팅으로 100만원 정도 나오더라구요. 그렇게까지 굳이 처음에 사실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들이 다큐멘터리 감독 급이 되지 않는 이상, 사진이나 영상 촬영 전문가가 아닌 이상, 굳이 그런것까지 신경을 안 쓰셔도 됩니다. 전문가의 영역은 전문가의 영역일 뿐, 여러분들은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좋은 영상을 만들어내실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시청자들은 평균 이상의 화질만 나와주더라도 보는데 큰 지장이 없을 겁니다. 여기에서 콘텐츠만 좋다면 그런 화질은 그렇게 중요하게 보실 필요가 없습니다. 

 

 유튜버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바로 여기에서 진입장벽이라고 느끼실 수 있습니다. "나는 촬영을 잘 못해, 나는 전문 촬영 장비도 없어" 이렇게 생각하실텐데, 전혀 그렇게 생각 안하셔도 됩니다. 여러분의 스마트폰은 이미 유튜브를 시작하기에 스탠바이 상태입니다. 바로 실행만이 유튜브 채널을 탄생시킬 수 있습니다. 장비라든지 화질, 색감 이런거 보다 콘텐츠의 질을 먼저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