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탐색기능 비율을 증가시키는 알고리즘 데이터 지표 모두 정리했습니다. 구독자가 많은 유튜브 채널도 이 지표를 많이 올려야 꾸준하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을 보시고 계실 초보 유튜버 분들을 위해 모든 지표를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그동안의 포스팅에서 제가 강조했던 지표는 2가지가 있었습니다. 시청 지속 시간과 노출 클릭률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이 2개는 우리가 알아야 할 가장 기초적인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향을 주는 지표인데요. 이 지표 말고도 여러분의 유튜브 채널 구독자 및 조회수 증가시키는 중요한 요인들을 모두 정리했습니다.
"유튜브 탐색기능 비율을 증가시키는 다양한 유튜브 지표"
제가 불과 몇년 전, 우연히 어떤 의학 쪽 전문가의 블로그 포스팅을 본 적 있습니다. 해당 채널 구독자는 1만명 정도의 수준이었습니다. 그런데 당시에 유튜브 측에서는 이런 전문 분야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활성화하는 전략을 취하기 시작했던 때였습니다. 우연히 그 의학 분야 유튜버분은 한국에서 진행된 유튜버 모임에 초대되었다고 합니다. 거기에서 유튜브 알고리즘 공식을 살짝 공개한 내용을 언급했습니다. 여기에서 알고리즘 노출과 관련하여 명확하게 여러가지 지표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제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추가적인 지표와 저의 의견을 여러분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1. 시청 지속 시간
유튜브 AI 알고리즘은 사람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표를 통해 해당 영상이 좋은지 안 좋은지를 판단을 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데이터는 이 시청 지속 시간입니다. 시청자가 오랫동안 해당 영상을 시청했느냐는 곧 영상의 흥미 요소와 매력적인 포인트가 많았다는 것을 반증하게 되죠. 그동안 제 영상 중 이 시청지속시간이 높았던 영상은 평타 이상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2. 노출클릭률
아무리 좋은 영상이라도 이 노출 클릭률이 낮으면 노출이 잘 되지 않습니다. 예시로 제가 제작한 영상 중에 시청지속시간이 가장 높은 영상이 하나 있었습니다. 해당 영상은 유입이 되면, 정말 오랫동안 시청자들이 시청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 노출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썸네일을 여러번 바꿔주면서 변화를 줬습니다. 물론 SEO 작업도 잘 해놨구요. 다만 썸네일을 너무 영상 주제와 어긋난 포인트로 만들게 되면 시청지속시간이 도리어 깎이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제가 제한된 범위 안에서 썸네일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조회수가 더디게 올라가는 중입니다.
3. 유튜브 좋아요 갯수
왜 매번 유튜버들이 영상에서 좋아요를 눌러달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알고리즘 노출에 영향을 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의사 유튜버 분의 글에도 나왔던 내용입니다. 당연히 이것도 AI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지표 중 하나로 생각이 되어서 노출을 시켜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만, 인위적으로 올린다고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바로 맞구독 유튜버들이 눌러주면 당연히 좋아요 갯수 자체는 높아질 것입니다. 그러나 맞구독으로 인해 위의 시청지속시간과 노출클릭률이 낮아지기 때문에 아무리 좋아요가 많아도 노출이 잘 안 됩니다. 이 점 꼭 기억해두세요.
4. 유튜브 싫어요 갯수 (좋아요 보다는 부정적인 피드백에 해당됩니다)
많은 분들이 의아해 하실 겁니다. 싫어요 갯수가 많으면 당연히 유튜브 노출이 잘 안 되는거 아니야?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만 제가 최근에 모니터링하던 채널 중 하나가 이 싫어요 갯수가 압도적으로 많음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영상 노출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정말 유의미하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해당 영상을 보고 반응하고 참여를 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물론 좋아요 갯수가 더 많은 것이 객관적으로 좋은 영상이라고 볼 수 있겠죠. 하지만 싫어요 갯수가 훨씬 더 많더라도 알고리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첨예하게 해당 영상을 통해 좋아요 갯수와 싫어요 갯수가 많으면 "알고리즘은 해당 영상의 노출도를 상승시켜줄 수 있다"입니다.
5. 댓글 갯수
댓글은 시청자의 참여를 나타내는 정말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제가 운영하는 채널 중 하나는 영상 조회수 대비 댓글 갯수가 많습니다. 시청자들의 참여 유도를 계속해서 만들어낸 결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 여러분들이 외부 홍보나 지인 홍보를 하지 않으면 처음에 댓글이 거의 안 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조회수가 2000회가 넘어갔는데도 댓글이 하나도 안 달린 경우도 있습니다. 댓글이 안 달린다고 노출이 안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많은 시청자들이 댓글을 달게 되고, 그 댓글을 보고 다른 사람들이 댓글을 달게 되면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6. 구독 (제 경험상 직접적인 영향은 없습니다.)
구독을 누른다고 해서 당장 큰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것은 해당 영상을 보고 구독을 누른다고 해당 영상을 폭발적으로 노출시켜 주는 것은 아닙니다. 구독은 결과에 대한 데이터라고 보면 됩니다. 즉 구독을 많이 눌러서 해당 영상이 많이 노출된 것이 아니라, 많이 노출되어서 구독을 한 사람들이 많아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맞구독하는 유튜버 케이스를 보겠습니다. 맞구독을 하게 되면 구독 지표가 정말 많이 증가하겠죠. 하지만, 영상 노출은 거의 되지 않을 것입니다. 즉 구독을 많이 한다고 해서 노출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다음 영상부터는 아주 유의미합니다. 그래서 제가 이 지표도 다루게 되었는데요. 영상을 업로드하고 나서는 처음에 구독자에게 영상이 노출됩니다. 이 것이 바로 초반 유튜브 탐색기능 비율이 높아지는 부분입니다. 구독자 피드에 영상이 노출 된 것은 바로 유튜브 탐색기능 데이터로 책정이 됩니다. 그래서 구독으로 인해서 당장 해당 영상 자체에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 영상부터는 유튜브 알고리즘에 영향을 줍니다.
7. 공유
영상을 공유한다는 것은 즉 해당 영상이 정말 좋았기 때문에 공유를 하는 것이겠죠? 너무 당연하게도 이 공유하는 것은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제 영상 중 하나가 조회수가 많이 나온 것이 있었는데 우연히 포탈 검색엔진에 검색했는데 제 영상이 많은 분들에게 공유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튜브 스튜디오 분석 툴에서 카카오톡 공유 기록이 많은 것도 확인할 수 있었는데, 공유가 활발하게 일어난 영상은 역시나 좋은 영상이라고 판단이 되어서 알고리즘에 긍정적인 역할을 줬다고 생각했습니다.
8. 영상 초반에 들어와서 얼마나 금방 나갔나
영상 들어오자마자 몇초 안에 나가게 되면, 부정적인 피드백으로 작용을 합니다. 그래서 알고리즘은 해당 영상을 노출시켜줘봤자, 초반에 이탈율이 많아 지게 되니 노출 시켜줘봤자 무의미하다고 판단을 할 것입니다.
9. 채널 재방문율
이것은 정말 중요한 부분인데, 시청자가 해당 채널을 다시 찾게 되면 당연히 알고리즘 입장에서는 안 띄어줄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높이기 위해서 채널 콘텐츠의 일관성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됩니다. 제가 운영하는 글로벌 채널 중 하나는 어떤 특정 한 주제에 대해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데 현재 구독자가 3천명 밖에 되지 않지만, 채널 재방문율이 높아서 그런지 노출이 정말 잘 되고 있습니다.
10. 해당 영상 시청 후 다른 영상도 시청하였는가.
어떤 영상들은 분석 툴에서 보면 채널페이지 유입이 많이 있는 영상이 있습니다. 즉 시청자가 어떤 영상을 보고 여러분 채널에 있는 다른 영상도 보았는가는 중요한 긍정적인 지표 중 하나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이상으로 10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은근히 알게 모르게 사소한 것들까지 유튜브 AI 알고리즘이 체점을 하고 있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렇기에 이런 것들을 항상 머릿 속에 생각하시면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나가시면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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