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방법 궁금하시죠? 단 5개월 만에 구독자 100명에서 16만명이 된 유튜버 소개해드립니다.

 아래 2개의 시리즈를 아직 안 보신 분은 꼭 보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크게 성공한 채널이나 아니면 잘 안 되는 채널들을 앞으로 계속 분석하려고 합니다. 최대한 많은 초보 유튜버 분들에게 도움을 드리자 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1. 아래 2개 중 첫번째 포스팅은 어느 한 "마케팅 분야"와 관련된 유튜버 이야기

 2. 두번째는 마술사 "니키" 채널 사례 포스팅입니다.

 이 2 사례를 보고 오시면 이번 포스팅이 더 재미있을 겁니다.

 

 그렇다면 단 5개월만에 구독자 16만명을 찍은 유튜버를 소개합니다. 사실 10만명 구독자를 기록한 것을 기준으로 보면 단 2~3달만에 이뤄낸 성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바로 해당 채널은 "절약왕 정약용"님 채널입니다. 정말 운이 좋게도 저는 정약용님께서 구독자가 200명도 채 안 되고 100명일 때 제 피드에 떠서 알게 되었습니다. 바로 유튜브 탐색기능을 통해서 말이죠. 

 

 정약용님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리자면, 조선시대 복장을 콘셉트로 재테크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들려주십니다. 저는 완전 초창기때의 정약용님을 알게 된 것이죠. 썸네일도 보자마자 바로 클릭을 누르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상을 다 보고 나서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와... 조만간 엄청나게 성장하겠다" 라고 말이죠.

 

 이게 불과 몇달 전 이야기였습니다. 구독자 10만명을 찍었을 때는 불과 개설한 지 3달 정도 되었을 때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어떻게 이런 것이 가능했을까요? 초창기부터 보아오고, 초반부터 느꼈던 제 생각들을 아래에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약왕 정약용님 유튜브 채널 성공 요인1] 일단 콘텐츠가 좋다. 

 유튜브를 할 때 이게 제일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크게는 "돈"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시청자들에게 다양한 꿀팁을 전달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질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니 다른 채널도 똑같이 돈 주제를 다루는데, 뭐가 특별하냐? 라구요. 네~ 특별한 것이 당연히 있었습니다. 그것은 아래에 제가 바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절약왕 정약용님 유튜브 채널 성공 요인2] 정보 전달 콘텐츠에 재미 요소를 추가하다.

 이부분은 정말 엄청난 성공 요인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요새 재테크 관련 채널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아직도 여기는 블루오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다른 유튜버들과 차별화될 수 있었던 부분은 바로 재미 요소를 추가하셨기 때문입니다. 조선시대 양반의 콘셉트로 나오는데 한번 보면 빠져들게 되실 겁니다.

 

 [절약왕 정약용님 유튜브 채널 성공 요인3] 시청자와 소통하는 느낌을 준다.

 1) 처음에 구독자의 아이디를 언급하며, 구독자의 사연을 소개합니다. 이 때 1인 2역을 통해 재밌는 연기도 합니다.

 2) 마치 스승님(유튜버)이 제자(시청자)에게 가르침을 주는 듯한 말투로 설명을 하기 때문에 나와 함께 대화 하는 기분을 만듭니다.

 

 [절약왕 정약용님 유튜브 채널 성공 요인4] 끊이지 않는 자료 화면들이 압권이다. 

 중간중간 영상이 전혀 지루하지 않도록 하는 여러 장치를 두었습니다. 사진 이미지라든지, 도표라든지, 다양한 교보재를 초 단위로 배치를 하여 굉장히 완성도 높은 영상을 업로드하십니다. 사실 이렇게 할 수 있게 가능한 것도 정약용님 역량이 뛰어난 것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지루할 틈을 주지 않고, 계속해서 말씀을 하십니다. 이런 것들이 시청지속시간을 늘려주는 역할을 충분히 했다고 생각합니다.

 

 정약용님이 성공하신 이유는 사실 이것말고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몇개만 중요한 부분을 추려봤습니다. 결국 이 모든 것은 대중성으로 집결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재테크는 다소 협소한 사람들만 좋아하는 채널이 될 수 있지만, 재미 요소를 추가시킴으로서 그 확장성이 엄청나게 늘어났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항상 이 대중성을 염두에 두면서 영상 기획을 하고자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