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폭발적으로 늘리는 방법 소개해드립니다. 구독자 300명에서 50만명으로 급상승했던 채널 알려드립니다.

 이번에 제가 설명드릴 부분은 바로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설명 드리는 사례입니다.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마케팅을 메인 콘텐츠로 다루는 채널에 대한 분석 내용이었습니다. 제가 따로 채널명도 말하지 않았었는데요. 이번에는 실질적으로 사례 하나를 들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전 포스팅을 아직 안 보신 분은 한번 보고 오시면, 오늘 이야기가 더 재밌을 것입니다. 그럼 이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 바로 설명 드릴 유튜버는 바로 마술 유튜브 채널인 "니키 채널"입니다. 혹시 들어보신 적이 있을지 모르겠는데 주로 10대와 20대 구독자가 많아서 아마 30대 이상이신 분들은 모르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 수는 50만명 정도 되는 소위 말하는 잘나가는 대형 채널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이 구독하는 최소 10만 이상의 채널 중에 구독자 100명대부터 구독한 채널 혹시 있으신가요? 주로 이미 유명해져있던 대형채널들을 구독을 하셨으리라 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다양한 채널을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구독자 얼마 없었는데 갑자기 급성장한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저의 모니터링 경험이 제가 유튜브를 운영하는데에도 좋은 자양분이 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 니키 채널은 약간 다른 경우였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마술을 취미로 오랫동안 해왔습니다. 그래서 원래 마술에 관심이 많았었고, 마술 채널도 여러개 보고 있었습니다. 이번 케이스는 그야말로 저의 관심사로 출발했었습니다.

 

 당시에 우리나라 유튜브 채널 중에 대형 마술 채널이 없었습니다. 지금은 니키 채널이 원톱이라고 불릴 정도로 구독자수가 제일 많은데요. 제가 처음 이 채널을 알았을 때 구독자는 300명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당시에 다뤘던 영상 콘텐츠는 어떤 주제였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바로 마술을 주로 메인 취미로 하는 최소 마술 매니아들을 타켓으로 했었습니다.

 

 유명 마술사들(마술계에서 유명하지만 일반 대중들이 모른느 마술사들이 주로 대부분이었음) 인터뷰하고, 마술에 대한 심도 있는 철학, 가치관, 경험들을 이야기하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조회수는 높았을까요? 딱 200~300명에 그쳤습니다. 참고로 다른 마술 채널도 굉장히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마술에 대한 깊은 얘기만 하고, 마술사들 초대해서 인터뷰하고, 그 채널(채널명은 밝히지 않겠습니다)도 조회수와 구독자가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이 니키 채널이 갑자기 성장을 하는 계기가 있었습니다. 바로 마술을 주제로 한 영화 "나우 유씨미" 관련해서 과연 이건 실제 마술로 가능한가? 라는 주제를 다룬 영상을 업로드했었습니다. 그러자 갑자기 해당 영상이 엄청나게 조회수가 폭발했었습니다. 

 

 그 영상을 올리기 전과 후가 뭐가 차이가 있었을까요? 네, 바로 대중성이 답이었습니다.

 

 그 전에는 단순하게 마술 매니아들만 관심있게 볼만한 주제들을 올렸었기 때문에 굉장히 주제가 협소했습니다. 이것을 마술 관련 영화와 대중 언어로 바뀌니 그 이후부터는 정말 다른 채널이 되었습니다. 탄력을 받고 다양한 대중적인 이야기를 다루게 되면서 니키채널은 수직 상승했습니다. 반면 다른 마술 채널은 이전과 그대로 마술 매니아들만을 타켓으로 채널으 운영했었고, 결국 해당 채널은 더 이상 볼 수 없었습니다.

 

 니키 채널을 보면서 똑같은 콘텐츠를 다루더라도 방향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이런 이야기(니키 채널)를 드릴 수 있음에 너무 감사하네요. 아무튼 니키님 개인 역량도 엄청 뛰어나기도 했지만요. 니키님은 실제로 봐도 굉장히 아이돌 같으시고, 마술 실력도 뛰어나십니다.

 

 아무튼 오늘 사례 어떠셨나요? 제가 여러분이 유튜브를 보는 시야와 인사이트를 계속해서 올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동안의 저의 경험과 공부했던 것들을 모두 공개할 예정입니다.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