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브이로그 채널로 조회수 및 구독자 늘리는 방법! 어렵지만 한번 방법을 제시해보겠습니다.
이미 제가 예전 포스팅에서 브이로그 채널을 하지 말라고 권장을 드렸습니다. 그럼에도 할만한 콘텐츠가 브이로그 밖에 없으신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비슷한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브이로그는 안 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혹시나 하실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 싶어서 올렸었습니다. 여기 포스팅에서 제가 말한 "정보"를 넣으라고 말씀 드렸었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이 도대체 무엇인지 한번 사례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 브이로그 채널을 좋아하지는 않지만, 공부차원에서 가끔 찾아봅니다. 제가 브이로그 채널을 볼 때의 관점은 전체적인 평균 조회수가 얼마나 나오지? 구독자수에 비해 조회수는 어느정도지? 이 영상 제목은 SEO 신경 써서 지은거 같은데 왜 조회수가 낮지? 이 영상은 생각보다 왜 이렇게 조회수가 높지? 등등 여러가지를 보려고 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그동안 브이로그 채널을 하지 말라고 말렸던 분들은 이런 초보 유튜버 라인(구독자 0명~1000명)에 있는 사람들 중 단 한명도 제대로 폭발적으로 성장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물론 제가 봤던 브이로거들은 많지 않긴 했지만요!
"아! 아니다! 딱 1명 구독자 5000명까지 성장한 채널 봤었어요!"
생각해보니, 유일하게 브이로그를 하던 분 중에 구독자 5000명까지 증가한 채널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그 채널을 구독자 100명대부터 봐왔던 채널이었습니다. 사실 처음 알게 된 것은 제가 운영하던 채널 중 한 채널에서 정성적으로 댓글을 달러 와 주셨습니다. 사실상 맞구독을 해달라는 무언의 메세지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그 채널로 가서 댓글도 안 달고 그저 제 영상에 있는 그분이 쓴 글에 답변만 했습니다.
그렇게 그 분은 맞구독으로만 1000명의 구독자를 만들었고, 채널 방향성도 브이로그였기 때문에 절대 성장하지 못하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새 구독자가 5000명 가까이 늘어나있었습니다. 가만히 보아하니 유튜브 알고리즘에 의해 탐색기능 비율이 높아져있던 영상이 바로 어떤 특정 인테리어 가구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참고로 그 영상은 시리즈 물이었기에 1편부터 3편까지 볼 수 있었습니다. 그 3개 영상이 모두 조회수가 폭발적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영상을 자세히 들여다 보니, 일반적인 브이로그가 아니라 정보를 담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키워드도 대중적이로 대형 키워드로 정말 잘 지었었습니다.
이런식으로 브이로그로 진행했지만, 그 안에서 정보 전달이 주가 되어서 만드니 브이로그도 성공하긴 하는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의 인사이트도 더 넓어진 기분이 들었습니다.
유튜브는 일기장이 아닙니다. 인스타그램도 아닙니다. 유튜브를 인스타그램처럼 나의 일상, 나의 외모와 몸매 자랑 올리시면 안 됩니다. 아 물론 이런식으로 해서 잘 되는 사람들도 극소수로 있긴 있지만요. 인스타그램은 1개 콘텐츠 당 단지 1~2초 만 봐도 되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영상이고 최소 몇분이 들기 때문에 여러분들의 영상을 봐야 할 이유 만들기가 어려운 편입니다. 그래서 브이로그 유튜브가 그나마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은 "정보 전달"을 적절하게 섞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한데 많은 분들이 간과하시기도 합니다. 이 점 꼭 기억해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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