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알고리즘 및 틱톡 알고리즘 차이가 있을까요? 한번 같이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아래 내용을 통해 유튜브 탐색기능 비중이 증가하게 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정리했습니다. 이번에는 이 것을 바탕으로 틱톡에 대해서도 같이 여러분들과 논의를 하고자 합니다.
틱톡도 마찬가지로 알고리즘 노출에 의한 비중이 굉장히 높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아니 이것이 핵심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즉 유튜브 같은 경우는 탐색기능에 의해 보이는 것도 있지만, 검색을 통해 찾아보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대로 틱톡은 어떨까요? 검색을 해서 들어가는 경우는 내가 어떤 특정 틱 톡커를 검색하는 경우 말고는 거의 여러분의 추천 피드에 뜨는 것을 즐기실 겁니다.
그렇다면 답은 나와 있습니다. 틱톡이 훨씬 더 알고리즘에 영향을 많이 받고, 이에 대한 분석이 필요합니다. 틱톡을 조금 자세히 들여다보면, 유튜브와 그렇게 차이는 없는 것으로 판단이 되었습니다. 다만, 유튜브에서 잘 통하는 콘텐츠와 틱톡에서 잘 통하는 콘텐츠는 엄연히 차이가 있긴 있습니다.
방금 말씀 드린 콘텐츠 측면에서의 차이는 있겠지만, 알고리즘의 본질은 같다고 봅니다. 그렇다면, 유튜브 알고리즘 노출을 많이 일으키게 만드는 다양한 지표를 바탕으로 틱톡 알고리즘에 대해서도 그 요소들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시청 지속 시간
당연하다고 봅니다. 틱톡은 정말 지금 이 순간에도 유튜브와 마찬가지고 굉장히 많은 영상들이 업로드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많은 영상들 속에서 어떤 콘텐츠를 조금 더 틱톡에서 밀어주게 될까요? 바로 시청 지속시간이 긴 영상을 아마 밀어주게 될 것입니다. 이 시청 지속시간은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영상 길이 대비 얼마나 많이 보았는지에 대한 내용도 중요하게 될 것입니다. 즉 평균 시청 지속률이 그 요소입니다.
2. 좋아요 갯수
틱톡에도 유튜브 좋아요 기능과 비슷한 하트 기능이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좋아요를 누르게 되면, 유튜브 앱에서 좋아요를 표시한 동영상 카테고리로 분류가 되어서 언제든지 다시 찾아서 볼 수가 있습니다. 틱톡도 마찬가지입니다. 하트를 누르면 다시 찾아서 보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냐면, 재방문 확률이 증가함을 의미합니다. 아마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한 바에 의하면, 유튜브보다 틱톡이 더 이런 좋아요/하트를 통한 재방문율이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제가 일단 그렇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요.)
3. 댓글 개수
유튜브가 되었든 틱톡이 되었든 시청자들의 반응도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즉 해당 영상을 보고 내가 어떻게 반응했느냐가 알고리즘 점수에 영향을 줄 것입니다. 이 영상을 보고 내가 구독을 했는지, 다른 영상도 찾아봤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댓글도 마찬가지로 반응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내가 해당 영상을 보고 댓글까지 달았다는 것은 이 영상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영상과 안 좋은 영향을 느끼게 하는 영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가 볼 때, 이 부분은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안 좋은 감정을 느끼게 하는 영상도 틱톡에서는 밀어줄 수 있습니다. 즉 어떤 부정적인 이슈를 다루는 틱톡 커가 있다면, 시청자들은 해당 영상에 대해 안 좋은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반응도 중에 하나로 계산이 되어서 틱톡 알고리즘 노출에는 오히려 긍정적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유튜브나 틱톡의 본질은 얼마나 자기의 플랫폼에 시청자들을 머물게 하느냐가 큰 과제입니다. 시청자들을 많이 머물게 할수록 광고도 많이 집행할 수 있고 결국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4. 팔로우가 과연 알고리즘 노출에 영향을 미칠까요?
저는 이 부분도 제 주관적인 생가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은 틱톡도 유튜브와 비슷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어떤 점이 비슷하냐? 유튜브는 당장 해당 영상에 대한 구독이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말씀드린 적 있습니다. 위에 제가 링크를 걸었던 포스팅을 보면 이해가 가실 수 있습니다. 틱톡의 경우는 어떨까요? 제가 어떤 틱 톡커를 구독을 눌렀다고 해서 해당 틱톡 커가 생각보다 많이 노출이 되지는 않았습니다. 물론 간혹 팔로우를 하고 나서 몇 번 보이긴 했지만 시간이 지나 나서 보니 노출이 거의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아예 영향이 없다고는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제가 생각한 주관적 결론은 팔로우 자체가 틱톡 알고리즘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라는 결론을 제 스스로 내리게 되었습니다. (이건 단순히 제 개인적인 의견과 생각일 뿐이니 여러분은 참고만 해주시면 됩니다)
앞으로도 여러 가지 정보를 여러분들에게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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