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첫영상 탐색기능 알고리즘 노출 및 틱톡 첫영상 노출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일단 유튜브 첫영상 노출을 많이 시켜준다는 이야기는 많은 유튜버들 사이에서도 어느정도 확인이 된 사례가 많습니다. 저도 같은 경험을 했었습니다. 확실히 첫번째 영상이 더 노출이 많이 된 경우가 있었습니다. 아래 포스팅은 그 내용을 제가 정리해본 내용이니 혹시 아직 안 보신 분이 계시면 한번 들어가서 보고 오시면 더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반대로 첫 영상 조회수는 그렇게 높지 않은데 두번째부터 영상 조회수가 더 오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검색어 노출이 더 잘 일어나거나 시청 지속시간이 더 높게 나와서 추천 영상에 붙게 되거나 여러가지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찌 되었든 첫 영상 같은 경우, 자체적으로 알고리즘 노출을 시켜주는 것은 여러 데이터 지표 확인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틱톡은 어떨까요?

 

 제가 테스트 삼아 운영했던 3개의 틱톡 채널도 비슷한 경험을 했습니다. 1개 더 추가해서 4개 채널을 경험했었네요. 아직 정식으로 이 채널을 지속적으로 운영해봐야겠다고 계획을 세우고 운영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아직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1가지 공통 사실은 있었습니다. 확실히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틱톡도 첫 영상 노출을 많이 시켜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틱톡도 첫 영상 공략을 정말 잘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유튜브보다 틱톡이 더 좋은 점이 뭔지 아세요? 바로 여러분의 영상을 시청하는데 제약이 크게 없다는 것입니다. 무슨 뜻이냐면, 유튜브에서는 시청까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검색이 되었던 알고리즘 노출이 되었든 1차 노출이 있어야 하고, 2차적으로 클릭이라는 선택을 받아야 비로서 시청을 하게 됩니다. 틱톡은 이 과정이 많이 생략되어 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원하든 원하지 않든 여러분의 영상을 제약 없이 보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으로 정리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본론으로 다시 돌아와서, 유튜브보다 틱톡에서 첫영상 노출이 더 많이 일어나서 시청 조회수가 더 높게 나온 경우가 있었습니다. 제가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유튜브 채널이 있었습니다 주제는 먹방이었고, 콘셉트를 다소 독특하게 구성을 해봤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하고 나니 드는 생각이 있었습니다. 생각 보다 콘텐츠가 많이 약하고 이 채널은 성장할 수 없겠구나 하고 단번에 직감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업로드 몇개 해봤는데, 예상했던 결과가 나왔습니다. 조회수는 정말 낮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제가 그동안 경험한 바에 의하면, 아무리 개선을 해도 유튜브 알고리즘의 파도에 올라탈 수 없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냥 포기하자는 생각으로 유튜브는 그냥 방치를 했습니다. 그리고 틱톡에는 아무 생각 없이 업로드를 해봤습니다. 그런데 놀라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유튜브의 거의 10배 이상 노출과 시청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이것이 바로 틱톡의 무서움이구나 하고 느꼈습니다. 틱톡은 아무래도 짧은 영상이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보기에 부담이 적습니다. 유튜브에 비해서요. 그래서 노출이나 조회수 상승도 유튜브보다 가파르게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튼 이 경험을 하고나니 틱톡도 잘 활용해서 유튜브와 시너지 효과를 잘 내보면 좋겠구나 하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운영하시는 유튜브 채널이 있으시면, 틱톡 버전에 맞게 짧게 편집해서 적절하게 올리시면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첫 영상 노출이 생각보다 잘 일어나서 놀랐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