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콘텐츠 아이디어를 구체화 하는 법에 대해서 여러분들에게 오늘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일종의 저만의 방법을 통해서 알려드리고자 하는데 이 정리 방법을 통해서 유튜브를 오래 운영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반을 만들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초보 유튜버 분들이 어떻게 유튜브를 실질적으로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지와 바로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는 구체화 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정말 중요한 이야기를 할 것인데 아마 다들 유튜브를 하기 위해서는 무작정 아무거나 하나 올리라고 이야기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1. 유튜브 시작하기 전 100개의 유튜브 콘텐츠 에피소드를 기획하십시오.

 

 유튜브는 단기전이 아닙니다. 유튜브를 매번 영상 공모전에 참여하듯이 1개 주제에 집중해서 1개의 정성 영상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다소 조금 더 리소스가 투입이 되더라도 오래 지속가능한 기획을 해야 하는 마라톤입니다.

 그래서 1~5개 등 단편적인 콘텐츠 아이디어만 있을 때 유튜브를 시작을 하게 되면 5개 이후에 콘텐츠 기획 압박에 시달리게 될 것입니다. 제가 몇 년 전 유튜브를 처음 시작했을 때 겪었던 일이었습니다. 단순히 몇개의 아이디어만 있다고 해서 그것으로 유튜브를 시작하기에는 소재가 불충분하게 됩니다.

 

 따라서 100개 정도의 아이디어를 미리 리스트를 정해보시고, 이 와중에 여러분들의 우선순위를 정하여 앞으로 촬영과 편집을 해나가시면 됩니다.

 

 2. 평소에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바로 메모를 하십시오.

 

 이 말은 당연한 말이지만, 이제 여기서부터는 제가 한가지 정리 어플을 추천 드리겠습니다. 물론 이것은 여러분들이 사용하셔도 되고, 그냥 일반 메모장에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 같은 경우 유료 버전으로 9900원 정도를 일시로 지불하고 다운 받아서 사용했습니다.

 

 자로 "심플 마인드" 라고 불리는 마인드 맵 어플입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잘 만들어져 있고, 전 유료 버전으로 받아 여러가지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유튜브 콘텐츠 뿐만 아니라 일정이나 스케줄러의 역할로도 매우 도움이 되는 어플이니 혹시 관심 있으시면 무료 버전으로 다운 받아보셨다가 유료 버전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혹시나 이 심플 마인드를 통해 유튜브 소재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여러분들이 사용을 하시고 싶으시면 레이아웃은 아래와 같이 수평 레이아웃을 권장 드립니다. 수평 레이아웃이 깔끔하게 정리가 될 수 있어서 여러분들이 사용하시기에 굉장히 편하실 겁니다.

 

그리고 레이아웃 방향은 저는 개인적으로 오른쪽으로만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방향으로만 이 마인드맵 가지들이 뻗어나갈 수 있게 설정을 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이 심플 마인드 맵을 사용한 예시 사진입니다. 제가 유튜브 콘텐츠를 미리 기록해두고 정리를 할 때, 먼저 세부적인 콘텐츠 말고 그 보다 상위 1단계 높은 카테고리를 먼저 생각합니다. 소주제나 중주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대주제(유튜브 채널 콘셉트)가 맛집 투어라면, 중주제는 지역이 될 수도 있고, 업종(한식, 중식, 일식, 양식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세부적으로 1개 당 영상 1개에 해당될 수 있는 콘텐츠 리스트를 쫙 정리합니다. 이 와중에 참고할만한 영상, 사진, 사이트 등의 링크나 자료들을 하위 가지치기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일반 메모장에 정리해도 되지만 이 심플 마인드가 여러분들에게 꽤나 큰 도움을 줄 것 같아 추천을 해드렸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유튜브 운영과 전반적인 이야기 혹은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여러분들에게 권장 드리겠습니다.

 여러분들의 공감과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